“내 차도 예외는 아니죠” 침수차 보상 기준 ‘이것’ 반드시 확인하세요

침수차 보험 기준, 침수차 확인 방법은?

전국 곳곳에서 집중 호우로 물난리가 나고 침수가 일어나는 등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운행 중인 차량은 물론 지상에 주차해 놓은 차량까지 침수가 발생하면서 소방당국이 견인 조치에 애쓰고 있습니다. 

만약 내 자동차가 폭우 등 자연재해로 침수 피해를 입었다면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침수차 보험 기준

자동차 보험 약관에서 규정하는 침수는 범람하는 물, 역류하는 물, 고인 물, 해수 등 차가 잠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주행 중은 물론 주차 중에 당한 침수 사고도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침수 보상으로 인한 보험 할증은 없습니다. 하지만 운전자 부주의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다면 할증될 수 있습니다.

운전자 부주의란 자동차 유리창 및 선루프를 열어두어 차량 내부에 피해가 발생한 경우 통제구역 및 침수예상 구역에 무리하게 들어가 피해를 당한 경우 참고로 차량 침수 시 자동차 안에 있는 귀중품에 대한 손실은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침수차 보상 기준

자동차 침수 보상 자동차 침수 보상은 침수 피해가 발생한 시점을 기준으로 보험개발원에서 정한 차량 기준가액표상 차량가액을 한도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차량 복구 비용이 1000만 원이고 차량가액이 500만 원이라면 최대 500만 원까지 침수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침수 차량으로 더 이상 운행이 불가하여 새 차를 구입할 경우 2년 이내에는 손해보험협회장이 발행하는 자동차 전부 손해 증명서 첨부 시 취득세와 등록세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침수로 많은 차주 분들이 깊은 고민에 빠지셨을 텐데 더 이상 운행이 불가하여 새 차를 구입할 경우 2년 이내에는 손해보험협회장이 발행하는 자동차 전부 손해 증명서 첨부 시 취득세와 등록세 감면을 받을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집중 호우가 끝난 뒤에는 항상 남몰래 침수차를 판매하려는 중고차 딜러가 있습니다. 이때 침수차에 대한 정보는 딜러에게 듣기보다는 스스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수차 확인 방법 4가지

침수차를 확인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전 좌석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안쪽에 오염된 부분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안전벨트에서 세재 냄새가 나거나 교체 흔적이 있다면 침수차를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연료구 부분에 녹슨 흔적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 외부 램프나 실내 등에 습기가 차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침수차 확인 절차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문과 창문 등을 모두 닫고 에어컨을 작동시켜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수차는 건조과정을 거쳐도 악취가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카히스토리 보험개발원 자동차 이력정보 서비스 등을 통해 조회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 경우 자동차보험으로 보상을 받은 침수 차만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