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WBC(월드베이스볼클래식) 1라운드 탈락 위기에 몰린 한국 야구 대표팀의 운명을 좌우할 날이 다가왔습니다.
이강철 감독이 이끄는 한국 야구 대표팀은 13일 오후 7시 일본 도쿄돔에서 중국을 상대로 2023 WBC 1라운드 B조 4차전을 치릅니다.
WBC 한국 8강 기적 가능성은?

한국 야구 대표팀은 호주와의 1차전에서 7-8로 패배했고 일본과의 2차전에서 4-13으로 패했습니다.
체코와의 3차전에서 7-3으로 승리를 잡아 1승 2패가 됐지만 8강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경우의수가 굉장히 중요한 상황입니다.
그래도 WBC 한국 8강 경우의수가 남아 있기 때문에 기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WBC 한국 경우의수

물론 낮은 확률이지만 한국 중국에 앞서 경기하는 호주 체코전에서 체코가 호주를 이기고 우리가 중국을 꺾어야 합니다.
현재 1승 2패인 체코가 2승 1패인 호주를 꺾고 한국이 중국을 이기면 체코, 호주, 한국 모두 2승 2패가 됩니다.
이때부터는 다소 복잡한 셈법이 적용되는데 WBC는 동률 팀이 나올 경우 동률 팀 간 승자승, 수비 이닝 수당 실점, 타율 순으로 최종 순위를 가립니다.
한국은 호주 전에서 8실점, 체코 전에서 3실점해 총 11실점을 했고 2경기에서 기록한 아웃카운트 54아웃으로 나눈 실점률은 0.204입니다.
체코, 호주 승자는?

호주와 체코는 각각 한국에 7점을 내준 상황으로 단순 실점으로만 봐도 한국이 두 번째가 되기 때문에 8강 진출 확률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우선 한국이 8강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체코가 호주를 무조건 이겨주고 최소 4점 이상 내주고 승리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체코는 9회까지 경기를 치르면서 4실점 후 승리한다면 체코 실점률은 아웃카운트 51개에 11실점으로 실점률 0.216이 됩니다.
이런 경우 호주는 최소 5실점 이상을 하게 되면서 한국보다 실점률이 높아져 한국이 조 2위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WBC 한국 중국 경기



그러나 6-3, 5-2 등 호주에 4점 미만을 내주고 승리한다면 한국이 중국을 상대로 아무리 큰 점수 차이로 이겨도 체코가 2위 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체코 야구 대표팀 선수들은 대부분 본업이 아니기 때문에 이번 대회 전력이 만만치 않은 호주의 승리 가능성이 점쳐지는 상황입니다.
만약 호주가 체코를 이긴다면 한국은 1라운드 조별리그 탈락을 확정 짓고 맥 빠진 채 중국 전을 치르게 됩니다.
물론 8강에 가는 것만이 마냥 좋은 것은 아닙니다. 지금과 같은 경기력이라면 토너먼트에서 바로 탈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을 달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