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찬가게서 산 ‘중국산’ 깻잎 담배꽁초 나와 충격…’퉤’

제보자 “화가 나 잠도 못 잤다”

동네 반찬가게에서 구입한 양념 깻잎에서 담배꽁초가 발견됐다. 해당 깻잎은 중국산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1일 경기도 고양시에 거주 중인 A씨는 집 근처 반찬가게에서 간장 양념 깻잎 한 통을 구매했다.

 

A씨는 다음 날 아침 깻잎을 먹었고 식감이 이상해 ‘퉤’하고 뱉어보니 담배꽁초 필터가 튀어나왔다.

다행히 몸에는 이상이 없었으나 입에 담배 냄새가 배어 입을 헹굴 수밖에 없었다.

이후 A씨는 자신이 구입한 깻잎이 반찬가게에서 직접 만든 것이 아닌 반찬가게에서 납품받은 중국산 깻잎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현재 중국산 깻잎은 국내 반찬가게 점유율 70%에 달할 정도로 의존도가 높은 현실이다.

 

통상 중국산 깻잎은 무역 업체가 원재료를 들여오면 국내 업체가 제조와 유통을 담당한다.

중국에서 1차 손질된 깻잎을 국내에서 반찬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이물질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워 해당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현재 깻잎 수입업체와 제조업체는 A씨에게 사과하고 보상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수입 업체 측은 중국 쪽에 위생 관리를 보다 철저히 할 수 있도록 당부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에 자진 신고해 원인을 규명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하지만 A씨는 당국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담배꽁초 깻잎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반찬가게는 원산지 표기를 했다고 하나 구매 당시 중국산 표시는 전혀 볼 수 없었다”라면서 “중국산 깻잎인 줄 알았다면 구매하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당시 A씨는 깻잎에서 담배꽁초 발견 후 화가 나 잠도 제대로 못 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