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피소 찾는 방법 3가지, 주의사항은?(+경계경보 오발령)

꼭두 새벽부터 서울 전역에 경계경보가 발령되면서 시민들이 크게 놀랐습니다.

하지만 행정안전부는 서울시가 발령한 경계경보가 오발령이라고 정정해 서울 시민들이 혼란을 겪어야 했습니다.

중요한 점은 막상 긴급사태를 겪어보니 급할 때 비상 대피소를 찾는 방법을 모르겠다는 점입니다.

막상 일이 터지고 나면 대피소로 대피해야 하는데 그제야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 검색을 해보면 오늘처럼 먹통 사태가 벌어져 신속히 대피할 수 없는 상황을 맞닥뜨리게 됩니다.

 

따라서 오늘은 대피소 찾는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릴 테니 숙지하셨다가 경계경보 등 위급 상황 시 사용해 보시길 바립니다.

대피소를 찾는 방법 3가지

대피소를 찾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안전행정지도’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안전행정지도 홈페이지에서 주소나 지명으로 대피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주민센터나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대피소 위치를 문의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안전알리미’ 앱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앱은 지역별로 대피소 위치와 함께 긴급상황 발생 시 전화번호나 긴급구조대 번호 등을 제공합니다.

대피소를 찾을 때 주의해야 할 점

대피소를 찾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대피소가 위치한 지역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대피소는 비상상황에서 대량의 인원이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지진이나 화재 등으로 인해 대피소가 위치한 지역이 위험한 상황이라면 다른 대피소를 찾아야 합니다.

 

두 번째는 대피소로 이동할 때 필요한 준비물을 챙기는 것입니다.

비상용 배낭, 음식, 의약품, 비상 의류, 휴대용 충전기 등을 준비하여 대피소로 이동할 때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대피소를 찾을 때 가장 중요한 것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대피소를 찾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대피소 위치를 미리 파악하는 것’입니다.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대피소를 찾기 위해 급하게 정보를 수집하려고 하면, 시간이 부족하여 대피소를 찾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피소 위치를 미리 파악하고, 대피소로 이동하는 경로와 시간을 미리 계획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끝으로 대피소를 찾는 것은 생명을 구하는데 중요한 일입니다.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안전행정지도나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안전알리미 앱을 이용하여 대피소 위치를 미리 파악하고, 대피소로 이동할 때 필요한 준비물을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미리 대비해 두는 것이 우리 가족과 내 생명을 지키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