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 아파트 붕괴, GS건설 검단신도시 안단테 붕괴 원인은?(+무량판 구조)

검단 아파트 안단테 AA13-2BL 지하주차장 붕괴

검단 안단테 붕괴로 오는 12월 입주를 앞둔 예비 입주자들의 걱정거리 커지고 있다.

29일 오후 11시 30분경 검단 원당동 검단 신도시 안단테(인천 검단 AA13-1BL)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지하주차장 1층 등 일부가 붕괴됐다.

 

 

검단 아파트 붕괴 원인은?

다행히 주말 밤 시간대 붕괴 사고가 발생해 인명피해는 없었다. 시공사 관계자는 현장을 통제하며 안전조치 중으로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 중이다.

현재 이 구역은 내부 마감공사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시공사인 GS 자이는 균열에 대한 이상 징후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다만 검단신도시 붕괴 원인은 조사 중이지만 무량판 구조라는 점이 주목되고 있다.

무량판 구조란 하중을 지탱하는 보 없이 기둥에 슬래브가 바로 연결되는 방식으로 수평하중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GS건설현장 무량보 공법

한국 역사에서 지우고 싶을 정도로 많은 희생자가 나온 ‘삼풍백화점’, ‘광주 화정 아이파크’ 등이 무량보 공법으로 지어졌다.

업계에서도 이번 검단신도시에서 붕괴된 기둥부에도 슬래브 펀칭전단 파괴 등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설계 및 시공 문제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GS 건설 측은 무량판 공법이 많이 개발됐기 때문에 이번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인천 검단 신도시 안단테 아파트 GS 건설현장 붕괴 원인 조사 결과에 따라 책임 유무가 갈릴 것 같다.

검단신도시 안단테 입주일

검단 안단테는 AA13-1BL과 AA13-2BL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 702세대, 964세대로 구성되었다.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시행한 공공 분양 아파트로 GS건설이 시공했다.

 

 

분양일은 지난 2021년 9월로 입주일은 2023년 12월로 예정되어 있어 붕괴 사고에 대한 예비 입주자들의 불안감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특히 검단 안단테는 평균 경쟁률은 42.85:1을 기록할 만큼 높은 인기를 자랑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