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s 논란, 갤럭시S22 gos 비활성화 방법은?

삼성전자 갤럭시s22 시리즈가 전작을 뛰어넘는 흥행몰이 중인 가운데 gos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특히 게이머들 사이에서 gos 사태를 두고 원성이 자자한데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진=갤럭시s22 gos / 이슈맥스

gos 뜻

gos는 게임옵티마이징서비스를 나타내는 말로 삼성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게임을 포함해 GOS 리스트에 있는 모든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의 해상도 그리고 스로틀링 특성을 제어합니다.

커널에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므로 비활성화나 삭제가 사실상 어렵고 One UI 4.0 버전부터 커널에 통합시켜 보안이 더욱 강해졌습니다.

이에 사용자들이 온갖 방법을 동원해도 비활성화 시키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어려워졌습니다.

사진=gos 뜻 / 나무위키

gos 문제점

gos는 애플리케이션 해상도를 비롯해 초당 프레임수, 화면 밝기, 텍스처 품질, CPU 및 CPU 성능 등을 조절해 기기 발열 해소 및 효율적인 배터리 사용을 목적으로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옵션을 최대로 설정한다고 해서 보이는 그대로 설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최대 옵션으로 설정해도 제약이 걸려있어 낮은 성능과 옵션들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갤럭시 디바이스는 GOS로 인해 게임상 CPU 클럭이 철수 이전의 LG 스마트폰과 비교해도 스펙이 현저히 낮게 나오고 있습니다.

아이폰에 비유하자면 스마트폰 게임 실행 시 아이폰13 수준의 CPU를 의도적으로 아이폰 XS 수준으로 강제로 낮추는 꼴입니다. 삼성 스마트폰으로 비교하면 갤럭시s10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gos는 그래픽 해상도에도 개입하여 화질을 낮춰버립니다. 같은 옵션으로 게임을 진행해도 해상도가 확연하게 낮게 출력 됩니다.

이는 저하된 성능으로 인해 줄어든 프레임을 높이기 위한 꼼수로 보입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갤럭시s22 gos 관련 글 블라인드 캡처

문제는 삼성전자가 기기 성능 및 품질 저하를 소비자가 직접 조절하여 기기 본연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옵션을 넣어주지도 않으면서 게이밍에 뛰어난 퍼포먼스를 셀링 포인트로 내걸고 있다는 점입니다.

 

 

소비자는 스펙에 상응하는 성능을 누리기 위해 거금을 들여 삼성 최신 스마트폰을 구매했지만 실상은 어떤 수를 써도 한참 미만의 성능을 누릴 수 없다는 점입니다.

gos 자체가 생긴지는 한참 되었지만 갤럭시s22까지 와서 공론화된 이유는 갤럭시s20까지는 gos로 인한 성능 하락이 납득할 만한 수준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21부터 발열을 막기 위해 gos로 인한 성능 하락이 심각해졌고 IT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에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서서히 터져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갤럭시s21의 경우 베이퍼챔버와 구리 히트파이프까지 빼버리고 서멀 시트 하나만 달랑 붙여놓아 발열 관ㄹ리를 등한시하는 원가절감을 시도했다가 전대미문의 발열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갤럭시s22 플러스와 울트라에서는 베이퍼 체임버가 다시 돌아오기는 했지만 여전히 동일 AP를 탑재한 경쟁사 기기보다 베이퍼 챔프 면적은 훨씬 협소합니다.

결국 단가 절감을 위해 발열 관리를 포기한 것에 대한 피해와 책임은 고스란히 소비자들이 덮어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gos 관련글 블라인드 캡처

gos 삭제 방법

gos는 시스템 앱이라서 일반적인 방법으로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앱 비활성화 방식을 통해 gos를 없애야 합니다.

adb 명령어로 삭제하더라도 시스템 폴더 내 system/priv-app/GameOptimizationService의 정보로 다시 재설치됩니다.

 

 

다만 루팅 상태라면 해당 폴더를 삭제하는 것으로 재설치를 막을 수 있습니다.

gos 비활성화를 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옵션에서 USB 디버깅을 켜고 삼성 계정과 구글 계정을 포함 설정에서 연결된 모든 계정에서 로그아웃 후 보안폴더를 비활성화 시킨 상태에서 권한 부여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후 Package Disabler Pro를 구매하여 설치하고 PC와 USB 케이블로 기기와 연결한 뒤 ADB를 다운로드해 압출을 풀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 압축을 푼 폴더에 들어가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실행해 기기 연결 여부를 확인합니다.

adb devices

기기에서 USB 디버깅 허용 메시지가 나오면 허용으로 설정하고 위 명령어를 다시 실행하고 이후 기기 목록이 나오면 Package Disabler Pro에 기기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는 아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adb shell dpm set-device-owner com.pdp.deviceowner/.receivers.AdminReceiver

권한부여가 되었다면 기기에서 Package Disabler Pro 앱을 실행한 다음 앱 설치 목록에서 게임 부스터, 게임 플러그인, 게임 런처, 게임 우선 모드, Game Optimizing Service 앱을 찾아 비활성화시킨 다음 기기 재부팅을 하면 됩니다.

위 방법으로 gos를 끄면 성능 제한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성능 제어가 없기 때문에 기기 발열이 저온 화상으로 이어질 수 있고 배터리 소모가 빨라지며 AP 발열로 스로틀링이 발생해 장시간 게임 시 성능이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출처: 나무위키

ISSUEMAX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